[개념 정리] 비슷한 용어·개념 구별

SPACE / UNIVERSE / COSMOS

SPACE: 인간이 도달 가능한 경험적 우주
UNIVERSE: 객관적 실체인 우주
COSMOS: 그 시대 사람들의 관념적 우주, 인식 지평이 넓어지면 코스모스의 관념도 바뀜.

제1철학 / 형이상학 / 존재론

- 제1철학: 존재 일반, 궁극 원인을 탐구.
- 형이상학: 피안으로 확장하여 초월적으로 존재자를 탐구.
- 존재론: 차안의 현존에서 존재자 탐구.

본질 / 현존 / 실존

- 본질: 존재의 필수 요소.
- 현존: 본질이 시공간으로 드러남.
- 실존: 시공간이라는 한계 안에 존재함.

초월론적 / 초월적 / 선험적

- transzendent 초월적(경험할 수 없는, 신의 실재를 전제하는)
- transzendental 초월론적(인간의 이성으로 신적 입장에서 본)
- a priori 선험적(경험과 무관한, 선천적 인식 방식에 관계되는)

가치 / 사용가치 / 교환가치

가치: 노동량으로 측정 가능한 상품의 공통 요소, 상품의 비교 척도.
사용가치: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는 물건의 유용성
교환가치: 양적으로 비교 가능한 가치, 가격으로 표현된다.

모순 / 반어 / 역설 / 곤경 / 이율배반

딜레마(곤경):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함.
모순: 동시에 참일 수 없는 상황.
이율배반: 상반된 두 목적을 동시에 추구함, 모순적 태도를 일컬음.
역설: 논리적 모순이지만 더 깊은 이해를 요구함.
– 존 스타인벡, “The Harvest Gypsies”(추수하는 집시): 추수(농경)는 정착 상징, 집시는 떠돌이.
반어: 긍정으로 부정을 보여주고, 부정으로 긍정을 보여줌. 문장상 모순 없음.

홍보 / 광고 / 선전

홍보 Public Relation, PR.: 대중매체를 활용해 정보를 널리 알리는 활동
광고 Advertising: 대중매체를 활용해 상품이 더 많이 팔리도록 알리는 활동
선전 Propaganda: 대중매체나 집회, 연설 등으로 이데올로기(지배 사상)를 주입하려는 활동

기호 / 상징 / 알레고리 / 은유

훈민정음 / «훈민정음» / 훈민정음해례 / 훈민정음언해

훈민정음: 세종이 창제한 문자, 한글의 본명
«훈민정음»: 훈민정음 창제 목적, 제자 원리·용례 해설서
훈민정음해례: «훈민정음»에 실린 해설편
훈민정음 해례본: «훈민정음»을 일컫는 별명
훈민정음 언해: 한문인 «훈민정음» 을 훈민정음으로 옮긴 글
훈민정음 안동본: 안동에서 발견된 훈민정음 해례본(국보70호)
훈민정음 상주본: 상주에서 발견된 훈민정음 해례본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것은 문자인 ‘훈민정음’(한글)이 아니라 기록물인 «훈민정음»(책)이다.
세종어제훈민정음: 세종(1418~1450 재위) 사후 1459년에 간행된 «월인석보» 제1권 서두에 실린 글

라케다이모니아 = 스파르테(스파르타)
에우클레이데스 = 유클리드
오딧세우스 = 율리시즈
일리온 = 트로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