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 알리기에리(Durante degli Alighieri), 성염(역주), «단테 제정론», 경세원, 2009.
원제: De Monarchia
그리스도교에서 ‘사도’라는 일반 칭호가 바울로를 가리키고, 서구 중세인들이 그냥 ‘철학자’라고 하면 아리스토텔레스를 지칭하였듯이, 이탈리아인들은 지금도 단테를 단순히 ‘시인’이라고 경칭한다.
중세 그리스도교 세계에서 … 황제의 속권은 교황의 교권에 직접 혹은 적어도 간접적으로 통제받는다는 이론을 만들어냈다. … 단테는 본서에서 ‘두 개의 최종 목적’ 이론을 설정한다. 인간은 그 본성상 현세에서 철학과 정치에 힘입어 누리는 자연적 행복과 사후에 누리는 초자연적 행복 두 가지를 목적으로 삼아 태어난다는 것이다. … 정교분리 이론을 사변적으로 확립한 것이다.
- 머리말(역자)
지고한 자연이 진리에 대한 사랑을 심어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일에 지대하게 마음을 쓸 것이다. 즉 자기네가 옛사람들의 수고로 부유해진 이상, 자신들도 후손을 위하여 수고함으로써 후손도 자기 덕분에 부유해질 만한 것을 남기는 일이다. – 제1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