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두식, 〈괴테의 자연탐구〉, 서울대 공개 논문 목록 S-Space, 1994.

* 논문 원본

- 괴테는 많은 자연탐구 기록을 남겼는데… 우선 식물과 동물에 관한 연구가 있고, 광물학에 대한 연구가 있다.

- 전체에 대한 연관성이라는 틀 속에서 언제나 개개의 사물들을 관찰했던 것이다. 그래서 그 직관을 통해서 개개 사물을 그 관련 속에서 파악…

- 이태리 여행은 괴테의 식물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다. … 북독일과는 전혀 다른 식물들을 관찰하고 보면서 그는 식물의 근원은 무엇인가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했다. 그것이 소위 “원식물 Urpflanze”이라고 하는 개념이다.

- 그의 자연탐구는 하나의 목표, 즉 자연의 어마어마한 다양성 속에서 통일성을 인식하고자 하는 것, 다시 말하면 변화무쌍한 자연의 발전 속에서 단순한 법칙(통일성)을 인식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 괴테는 실로 관조하면서 살았던 사람으로서 분석적인 태도보다는 이러한 관조적인 태도 속에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 1784년에 … <화강암에 관하여>를 썼는데, 그는 이 글 속에서 원석 Urstein이라는 암석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 근대의 역학적인 자연관은 자연을 무기적인 기계로 보고 자연으로부터 그 생명을 빼앗아버렸다. … 괴테의 자연과학은 유기적인 자연의 인식을 내포하고 있다. … 괴테는 근대의 많은 자연과학자들처럼 자연을 객관화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자기를 동일화하는 법을 터득하고 있었다. … 자연을 지배하고 정복하려는 근대의 자연과학은 논리상 자연과 인간이라는 이원론에 입각하고 있다. … 신이 자연 속에 내재하고 있다는 사상은 기독교에 의해서는 부정되었다. … <시와 진실>에서 보이듯이 그는 신플라톤주의와, 스피노자 등 이단적인 사상에 친근감을 느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