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기억과 시각화의 중요성
공부를 하다보면 암기가 유용한 경우가 많다. 이해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여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외워지기도 하고, 그러면 확실한 자기 지식이 된다. 반복 연습 과정을 건너뛰고 해당 내용을 바로 외울 수 있는 요령들이 있는데, 이 요령들 몇 가지를 터득하면 공부의 능률이 매우 높아진다. 주어진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외우는 내용들이 늘어날수록 그 다음 단계 지식을 이해할 수 있는 밑천이 되기 때문에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 가능성도 커지게 된다.
연상기억법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인 ‘연상작용’을 활용한 가장 쉽고 재미있는 암기법이다. 여러 감각들을 두루 활용할 수 있는데, 시각적인 상상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효과도 가장 크다.
어떤 친구의 전화번호 791-8129를 외우는 방법은,
반복 낭독을 비롯해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여기서는 시각적 연상작용을 활용해보겠다.
여러분의 친구 한 명이 자기 팔 하나를 머리에 이구 있는 모습을 떠올려보라.
실제 그 친구를 상상의 장면에 출연시켜서 머리에 팔을 얹는 연기를 시키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친구 하나가 팔 하나를 머리에 얹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둔 다음, 나중에 그 친구의 전화번호가 필요할 때, 전화번호의 숫자가 뭐였는지 기억이 안 난다면 우리가 입력해둔 그 장면, 즉 친구 하나가 팔 하나를 머리에 이구 있는 모습을 호출한 다음, 그 이미지를 숫자로 번역하면 된다.
친구 하나 = 791
팔 하나 이구 = 8129
친구 전화번호: 791-8129
이렇게 여러 번 정보를 호출하여 번역하다보면 어느 순간 번역 과정 없이 외워질 때가 있다. 그러면 비로소 연상기억법은 자기 임무를 모두 마치고 작업 일선에서 물러나게 된다. 자전거를 쉽게 배우기 위한 보조바퀴라고 보면 된다. 자전거를 능숙하게 탈 수 있게 되면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