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Aριστοτέλης), 천병희 옮김, «수사학/시학», 숲출판사, 2017.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왕 아뮌타스 2세의 궁정 의사였다. … 아테나이 시민이 아니라 거류민(metoikos)이던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나이의 부동산을 소유할 수 없었다. 그래서 … 마케도니아를 지지한 아테나이 부유층 후원으로 … [수호신] 아폴론 뤼케이오스에게 바쳐진 원림에 세워진 체육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 학원은 뤼케이온이라 불렸고, … 산책로를 거닐며 토론을 했다 하여 ‘소요학파’라고 불렸다. … 뤼케이온 학원에는 158개 국가의 정체에 관한 자료가 수집되어 있었다고 하는데, 그중 <아테나이인들의 정체>만이 … 발견되었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들은 학원 외부의 일반 독자들을 위한 저술들(exoterika)과 학원 내부용 강의 노트들(esoterika 또는 akroatika)로 나뉘는데, … 현존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들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뉜다.
① 논리학에 관한 것들 일명 오르가논(Organon ‘도구’): <범주론>, <명제론>, <분석론 전서>, <분석론 후서>, <궤변론> 등
② 이론철학적인 것들: <형이상학>, <자연학>, <천체론>, <생성과 소멸에 관하여>, <기상학>, <혼에 관하여> 등
③ 실천철학적인 것들: <정치학>, <니코마코스 윤리학>, <에우데모스 윤리학>, <대 윤리학>
④ 창작에 관한 것들: <시학>, <수사학>
… 그리스 수사학은 기원전 5세기 중엽 시칠리아 섬의 도시국가에 군림하던 참주들이 몰락하자 이들에 의해 추방당하거나 재산이 압류된 시민들이 소유권 회복 소송을 위해 소피스트에게 도움을 청하면서 본격적으로 태동하기 시작했다. … 플라톤은 대화편 <고르기아스>와 <파이드로스>에서 단순히 설득을 위한 수사학은 의술을 자처하는 요리 기술과도 같은 것이라고 매도한다. … 소피스트의 주장과 … 플라톤의 주장 사이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민했다. … 청중 또는 재판관에게서 유리한 판결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말하는 사람이 우선 자기는 어떤 성격(ethos)의 소유자이고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밝히고 나서 청중 또는 재판관의 환심을 사기 위해 이들의 감정(pathos)에 호소하면서 자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은 논리적으로(logos) 설명해야 한다. … 플라톤이 모방의 부정적 기능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방의 긍정적 기능을 강조한다. … 시인의 목표는 재현을 통해 (남들을 위해) 연민과 (자신을 위해) 공포의 감정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관객이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 옮긴이 서문
수사학은 변증술과 짝을 이룬다. – 1354a
… 수사학은 엄밀한 의미에서 설득과 관계가 있으며, 설득은 증명의 일종이다. (무엇이 증명되었다고 믿을 때 가장 믿음이 가기 때문이다.) – 1355a
수사학은 주어진 경우에 가능한 모든 설득 수단을 찾아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1355b
연설에는 필연적으로 심의용 연설, 법정 연설, 과시용 연설, 이 세 종류가 있다. … 이 세 종류의 연설은 또한 서로 다른 세 종류의 시간에 관여한다. 심의하는 연설가는 미래사를 심의하므로 그에게는 미래가 가장 중요하고, 소송 당사자에게는 그가 고발하는 것도 이미 일어난 일이므로 과거가 가장 중요하며, 과시용 연설가는 모두 사물의 현재 상태에 근거에 찬양하거나 비난하므로 그에게는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 … 심의하는 연설가의 표적은 유익이거나 해악이다. … 법정 연설가의 표적은 정의와 불의이다. … 과시용 연설가의 표적은 아름다움과 추함이다. – 1358b
일반법이란 인간 본성에 바탕을 둔 불문율이다. … 소포클레스의 안티고네가 비록 국가에서 금지하지만 오라비 폴뤼네이케스의 시신을 매장하는 것은 정당하다고 선언할 때 그녀가 말하는 것은 분명 바로 이런 것인 것 같다. – 1373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