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러드 밴 오먼 콰인(Willard Van Orman Quine), 허라금 옮김, «논리적 관점에서», 서광사, 1993.
경험주의의 두 가지 도그마
현대 경험주의는 두 개의 독단에 의해 많은 부분에서 결정되어 왔다. 그 중 하나는 분석적 진리와 종합적 진리 – 즉 사실의 문제와는 상관없이 의미에 근거하는 진리와 사실에 근거하는 진리 – 사이에는 몇 가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믿음이다. 다른 하나의 독단은 환원주의이다. 즉 개개의 의미 있는 진술은 직접 경험을 지칭하는 용어들로 이루어진 어떤 논리적 구조물과 동치라는 믿음이다. 나는 이 두개의 독단이 타당한 근거가 없음을 논증할 것이다. … 그것들을 폐기함으로써 생기는 한 가지 결과는 사변적 형이상학과 자연 과학 사이에 가정되었던 경계가 흐려진다는 것이다. 또 다른 결과는 실용주의로의 전환이다. – 35
그러나 ‘총각’이 ‘미혼 남자’로 정의된다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발견했는가? … 사전 편집자는 일종의 경험 과학자이며 그의 업무는 이전의 사실들을 기록하는 일이다. … 동의어를 긍정한다는 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두 언어 표현이 동의적이라고 적절히 서술될 수 있기 위해서 필요하고도 충분한 상호 관련성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 동의어 ‘총각’과 ‘미혼 남자’가 어디에서나 진리값의 변경 없이 서로 교체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