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소개

* 현재 진행 중인 강좌가 없습니다.


[강연] 올바로 읽고 쓰는 법
[강연] 구상법과 설득법
[강연]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글쓰기 방법
[강연] 올바른 자기 표현 글쓰기: 자기소개서 기획과 작성
[강연] 실무자에게 필요한 글쓰기 기본기: 공문서 보고서 기획서 작성
[강연] 좋은 기사 쓰는 법


[강좌] <서유견문> 읽기

제1강: <서유견문>의 의의
제2강: 원문 읽기
제3강: 유길준의 글쓰기


[강좌] 한국어로 글을 쓴다는 것

제1강: 훈민정음 이전의 한국어 글쓰기
제2강: 훈민정음 창제 후의 한국어 글쓰기
제3강: 근대 한국어 글쓰기
제4강: 한국어 글쓰기의 현재와 미래


[강좌] 인문 고전에서 배우는 글쓰기 기술

글을 잘 쓰려면 먼저 좋은 글을 판별할 줄 알아야 한다. 모범이 될 만한 훌륭한 작품을 골라 읽으며 그 사상과 표현법을 닮고자 노력하고 실천하면 우리도 얼마든지 훌륭한 글을 쓸 수 있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습관에서 비롯하여 독자를 감동시키는 아름다운 표현법에 이르기까지, 인문 고전에 깃들어 있는 표현의 보편 원칙에 관해 배워 보자.

제1강: 기록하는 태도
- 괴테, <이탈리아 기행>

제2강: 개념과 비유
- 플라톤, <국가> 제7권

제3강: 말과 삶의 관계
- 조지 오웰, <1984>

제4강: 사실과 허구의 사이
-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

제5강: 공감과 이해
-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체르노빌의 목소리>

* 강의 때 언급한 자료들

제1강: 기록하는 태도

괴테, <파우스트>
괴테, <괴테 자서전, 시와 진실>
박지원, <열하일기>
셰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
셰익스피어, <오셀로>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팀 마샬, <지리의 힘>

지름 12센티미터 정도 지구본(구입 권유)
<곁에 두는 세계사>(구입 권유)

제2강: 개념과 비유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론>
플라톤, <정치가>
루소, <에밀>
프랜시스 베이컨, <신기관>
리처드 토이, <수사학>
존 롤즈, <정의론>

제3강: 말과 삶의 관계

George Owell, “Politics and the English Language”(조지 오웰, <나는 어떻게 쓰는가?>)
조지 오웰, <카탈로니아 찬가>
제러미 벤담, <파놉티콘>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마이클 샌델, <정의란 무엇인가>

제4강: 사실과 허구의 사이

<요한계시록> 제14장
토머스 모어, <유토피아>
마르크스·엥겔스, <공산당 선언>
존 스타인벡, <아메리카와 아메리카인>
Abraham Lincoln, The Gettysburg Address
John Steinbeck, “The Harvest Gypsies”
올더스 헉슬리, <멋진 신세계>
브루스터 닌, <누가 우리의 밥상을 지배하는가>
존 로크, <통치론>
토마 피케티, <21세기 자본>
제러미 리프킨, <소유의 종말>
제러미 리프킨, <유러피언 드림>

제5강: 공감과 이해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세컨 핸드 타임>
오에 겐자부로, <히로시마 노트>
오에 겐자부로, <말의 정의>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 <서부 전선 이상 없다>
단테 알레기에리, <신곡> “지옥편”
이마미치 도모노부, <단테 신곡 강의>
거자오광, <중국사상사>
다카기 진자부로, “생명의 자리에서 원자력발전을 생각한다“, 《녹색평론》제20호

[영상] 디스커버리 채널, <체르노빌 전투>
[영상] 구로사와 아키라, “Dreams” episode7.
[영상] KBS, <사용 후 핵연료 특별기획 제1편: 10만 년 후>
[영상] SBS, <대지진 경고! 지금 일본은>


[강좌] 번역자를 위한 한국어 문장강화

초보 번역자, 외서 편집자에게 올바른 한국어 사용법을 알려주는 실용 강의.

내용:

1강: 좋은 글 고르기
- 주제가 명료한가
- 출처가 정확한가
- 근거가 충분한가
- 책임이 분명한가

2강: 용어 다루기
- 비슷한 용어 구별
- 잘못 쓰는 말 비판
- 새로운 표현 제안

3강: 맥락 살피기
- 출발어의 맥락
- 도착어의 맥락
- 오역이 일어나는 조건

4강: 문장 다듬기
- 오류 줄이기
- 군더더기 없애기
- 문장의 격 맞추기
- 외국어 투 바루기

5강: 문법 지식 갖추기
- 문법 공부 요령
- 문장 부호 사용

6강: 배경 지식 활용하기
- 역주
- 해설

* 교재: <번역자를 위한 우리말 공부>(유유)


[강좌] 역사와 지리, 그리고 인간


[강좌] 공리주의 고전 읽기

제1강: 제러미 벤담, <파놉티콘>
제2강: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제3강: 피터 싱어,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


[강좌] 논픽션 명작과 함께하는 교양 인문학

개요: ‘진실 전달’이라는 목적을 일관되게 추구했던 논픽션 명작들의 주요 구절을 읽으며, 우리가 사는 세계에 필요한 실천적 가치를 검토해 보는 교양 인문학 강의.

제1강: 삶을 기록하는 즐거움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이탈리아 기행>
제2강: 진실이 알려지는 길| 에밀 졸라, <나는 고발한다>
제3강: 이론이 실천을 만날 때 | 프리드리히 엥겔스, <영국 노동계급의 상황>(참조: <공산당 선언>)
제4강: 아픔을 기록하는 작가의 눈 | 오에 겐자부로, <히로시마 노트>, <오키나와 노트>
제5강: 슬픔을 기억하는 작가의 귀 |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체르노빌의 목소리>
제6강: 말과 삶의 연관 속에서 | 조지 오웰, <정치와 영어>(참조: <1984>)
제7강: 소설과 르포 사이에서 | 존 스타인벡, <아메리카와 아메리카인>(참조: <분노의 포도>)
제8강: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 황재문, <안중근 평전>(참조: 제임스 콘, <맬컴X vs. 마틴 루터 킹>)


[강좌] 서양 고전으로 배우는 기초 인문학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론>부터 존 롤즈의 <정의론>에 이르기까지 ‘올바름’이라는 커다란 주제 아래에, 인류 정신사에 영향을 많이 끼친 서양 인문 고전들의 주요 구절을 영어 대본으로 읽으며 기초 인문 개념들과 사상사적 맥락을 살펴보는 교양 인문학 강의.

1강. 개괄 | 고전 읽기
2강. 플라톤 | <소크라테스의 변론>
3강. 플라톤 | <국가>
4강. 아리스토텔레스 | <형이상학>
5강. 프랜시스 베이컨 | <신기관>
6강. 토마스 홉스 | <리바이어던>
7강. 애덤 스미스 | <도덕감정론>
8강. 제러미 벤담 | <도덕과 입법의 원칙에 관한 서론>
9강. 존 스튜어트 밀 | <공리주의>
10강. 존 스튜어트 밀 | <자유론>
11강. 존 롤즈 | <정의론>
12강. 개괄 | 현대 사상

교재


[강좌] 서양 역사로 배우는 기초 인문학

서양 역사 고전이나 연설문 등의 유명한 구절을 영어 대본으로 읽으며 기초적인 인문교양을 쌓고, 아울러 인류 역사의 전개 과정과 시대적 맥락을 파악해 보는 강의.

1강. 개관: 역사 공부의 목적과 방법
2강. 투퀴디데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역사와 역사학
3강. <대헌장>: 왕권 축소와 시민권의 태동
4강. 토머스 모어, <유토피아>: 인클로저 운동
5강. 마르틴 루터, <95개조 반박문>: 교회의 타락
6강. 라스 카사스, <인디아스 파괴에 관한 간략한 보고서>: 해상 패권과 식민주의
7강. 존 로크, <통치론>: 천부인권이 된 재산권
8강. 에드먼드 버크, <프랑스 혁명에 관한 성찰>: 보수주의란 무엇인가
9강. 카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공산당 선언>: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
10강. 에이브러험 링컨, <게티스버그 연설>: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을 위한 정부
11강. 마틴 루터 킹 2세, <노예 해방 100주년 연설: 내게는 꿈이 있습니다>: 끝나지 않은 인권 투쟁
12강. 유럽연합 헌법: 소유에서 공유로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