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AI 시대에 필요한 우리의 코딩 수업
개요:
호기심과 상상을 구체적인 구상과 개요로 발전시키고, 논리적인 추론과 실제 구현까지 이어지는 전과정을 확인하며 문해력 증진을 도모하는 융합형 코딩 수업
목적:
듣기/읽기, 말하기/쓰기는 의사소통에 꼭 필요한 입출력 과정이다. 프로그래밍과 코딩은 읽기 쓰기와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이 두 과정을 접목하여 학생들의 이해 능력과 문해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실물 로봇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으며 어떤 과정에서 실수를 했고 어떤 면에서 성취를 이루었는지 학생 스스로 확인함으로써, 우리 삶의 의사소통과 관계에서 올바른 입력과 올바른 출력이 왜 중요한지 깨닫게 한다.
방법:
- 슬라이드 자료를 통한 이론 수업
- 이론 수업과 병행하여 짧은 글쓰기 과제를 수행
- 글쓰기 과제에 대한 종합 첨삭
- 햄스터봇을 활용하여 이론적인 계획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확인
수업 구성:
1차시: AI 시대에 필요한 우리의 호기심과 상상력 (1)
- AI 기술의 발전 모습 소개, 호기심/상상력의 중요성
2차시: AI 시대에 필요한 우리의 호기심과 상상력 (2)
- 짧은 글쓰기 실습: 이런 걸 해보고 싶어요!
3차시: AI를 통제하는 질문의 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글쓰기 실습 과제 첨삭, 잘 묻는 방법 알기
4차시: 디지털 리터러시란?
- 디지털 미디어 이해하기, 정보/지식의 종류, 출처 표시의 중요성
5차시: 문해력 향상-우리는 한국어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1)
- 한국어의 특징, 한국어 잘 쓰는 요령들
6차시: 문해력 향상-우리는 한국어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2)
- 짧은 글쓰기 실습: 내가 본 멋진 구절을 소개합니다.
7차시: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그리고 코딩 개념 이해하기
- 읽기, 쓰기, 학교생활 등 모든 것과 닮아있는 컴퓨팅 기초 개념
8차시: 블록코딩과 로봇코딩
- 코드 없이도 가능한 코딩, 화면 밖에서 구현되는 나의 명령들
9차시: 햄스터봇 조종해보기 (1)
- 전진, 후진, 회전
10차시: 햄스터봇 조종해보기 (2)
- 경로를 따라 이동하기
11차시: 햄스터봇 조종해보기 (3)
- 장애물 피하기
12차시: 햄스터봇 조종해보기 (4)
- 장애물 피해 목적지까지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