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원·김수진·나송주·윤용욱·이은해·김유진, «스페인어권 용어사전3», 한국학술정보, 2016.
Azteca, Imperio (아스테카 제국) 아스테카는 15세기경에 멕시코 중부의 헤게모니를 장악한 나우알트어 사용 민족이다. … ‘태양의 도시’의 위엄을 상징할 뿐 아니라 1519년 스페인 사람들을 경탄케 하는 멕시코-테노치티틀란이 건립되게 되었다. … 스페인 사람들이 베라크루스 해안에 상륙하여 제국을 가로질러 테노치티플란에까지 이르렀다. 목테수마가 죽고나서 아스테카 제국은 붕괴하였고, 1525년에 목테수마의 사위이자 아스테카의 마지막 군주인 쿠아우테목이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처형당하였다.
Escuela de Traductores de Toledo (톨레도 번역학교) 이베리아 반도는 여러 세기 동안 세 개의 문화, 즉 그리스도교, 유대교, 이슬람이 공존하는 공간으로서 중요한 문화 간 교류가 발생하면서 동양의 언어와 작품들을 알기 원하는 서양 학자들의 유인지가 되었다. … 교회에서 금기시되던 고전 문화유산도 수용하게 되었다. 문화적 재발견은 … 아랍어로 번역된 그리스인, 인도인 혹은 페르시아인의 저서에까지 확장되었다. … 12세기가 되면서 당대 모든 교양인들의 관심이 톨레도로 향하였다. … 소위 톨레도의 번역학교가 아랍어 저서 번역에 종사하는 지식인 집단을 듯하기는 하였지만, 결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학교 형태는 아니었다고 주장한다.
Toledo (톨레도) … 마드리드에서 약 70Km 떨어져 있다. 가톨릭교, 유태교, 이슬람교인들이 살았던 곳으로서 “세 문화의 도시”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