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서유견문> 제14편 “개화의 등급” 한글 독음

* 대본 참조: 우리역사넷

대개 개화라 하는 자는 인간의 천사만물이 지선극미한 지경에 저함을 위함이니 …… 오륜의 행실을 돈독히 하여 인이 도리를 지한 즉 차는 행실의 개화며 인이 학술을 궁구하여 만물의 이치를 격한 즉 차는 학술의 개화며 국가의 정치를 정대히 하여 백성이 태평한 낙이 유한 자는 정치의 개화며 법률을 공평히 하여 백성이 원억한 사가 무한 자는 법률의 개화며 기계의 제도를 편리히 하여 인의 용을 리하게 한 자는 기계의 개화며, …… 차누조의 개화를 합한 연후에 개화의 구비한 자라 시위할지라 …… 대강 기층급을 구별하건대 삼등에 불과하니 왈개화하는 자며 왈반개화한 자며 왈미개화한 자라

개화하는 자는 천사와 만물을 궁구하며 경영하여 일신하고 우일신하기를 기약하나니 여차함으로 기진취하는 기상이 웅장하여 사소의 태타함이 무하고 우인을 대하는 도에 지하여는 언어를 공손히 하며 형상을 단정히 하여 능한 자를 시효하며 불능한 자를 시긍하고 …… 반개화한 자는 사물의 궁구도 불행하며 경영도 불유하여 구차한 계도와 고식하는 의사로 소성한 역에 안하고 장구한 책이 무하되 …… 인을 접대하기는 능한 자를 허여함이 소하고 불능한 자를 능모하여 …… 고로 국인이 각기 일신의 영화와 욕심을 경륜하고 누조의 개화에 심을 부전하는 자며 미개화한 자는 즉야만의 종락이니 천사와 만물에 규모와 제도가 무유할뿐더러 당초에 경영도 불위하고 ……

개화하는 사를 주장하여 무행하는 자는 개화의 주인이요 개화하는 자를 흠선하여 학하기를 희하고 취하기를 락하는 자는 개화의 빈객이며 개화하는 자를 공구하고 질오하되 부득이하여 종하는 자는 개화의 노예니 …… 만약 노예되는 시는 항상 타인의 지휘를 수하여 수치되는 사단이 불소할뿐더러 사소라도 선수하는 경이 유하면 기토지와 인민도 보전하기 불능하여 개화하는 자의 부용되기 용이하니 …… 애호하되 불효하며 흠선하되 불학하고 공구하되 불오하면 타인의 노예되야 개화하는 지휘를 복종할 따름이니 국인이 심을 동하여 계신할 자가 차에 재함이라

차 미개화는 실상과 허명의 분별이 유하니 실상 개화라 하는 자는 사물의 이치와 근본을 궁구하며 고량하여 기국의 처지와 시세에 합당케 하는 자며 허명개화라 하는 자는 사물상에 지식이 부족하되 타인의 경황을 견하고 흠선하여 연하든지 공구하여 연하든지 전후를 추량하는 지식이 무하고 시행하기로 주장하여 재를 비하기 불소하되 실용은 기분수를 저하기 불급함이니 …… 고로 타인의 장기를 취하는 자가 결단코 외국의 기계를 구매하거나 공장을 고용하지 물하고 필선 자기국인민으로 기재를 학하여 기인으로써 기사를 행함이 가하니 ……

…… 과한 자는 호말의 분별도 무하고 외국이면 진선하다 하여 자기의 국에는 여하한 사물이든지 불미하다 하며 이심하기에 지하여는 외국의 경황을 칭도하여 자기의 국을 만모하는 폐속도 유하니 차를 개화당이라 위하나 차기 개화당이리오 기실은 개화의 죄인이며 불급한 자는 완고한 성품으로 사물의 분계가 무하고 외국인이면 이적이라 하고 외국물이면 무용건이라 하고 외국문자는 천주학이라 하여 감히 취근하지 못하며 자기의 신이 천하의 제일인 듯 자처하나 심하기에 지하여는 피거하는 자도 유하니 차를 수구당이라 위하나 차기 수구당이리오 실상은 개화의 수적이니 …… 개화하는 도에 지하여는 과한 자의 폐해가 불급한 자에서 심하니 …… 약기구중에 외국권련을 함하고 흉전에 외국시표를 패하며 기신이 변등이나 교의에 거좌하여 외국의 풍속을 한화하여 기언어를 약해하는 자가 기왈개화인이리오 차는 개화의 죄인도 아니요 개화의 수적도 아니라 개화의 허풍에 취하여 심중에 주견없이 일개 개화의 병신이라

…… 혹왈하되 후인이 전인을 불급한다 하나 연하나 차는 미달한 담론이라 …… 인의 지식은 열력이 다할수록 신기한 자와 심묘한 자가 첩출하나니 금에 차를 증하건대 고인은 육지왕래에 대보하는 물이 마 아니면 거라 천리장로를 순망의 여행으로 간신히 득달하더니 금인은 화륜차의 신속함으로 반일의 공을 불비하고 …… 억차 신기하고 심묘한 이치는 구세계에 부존하고 금일에 시유한 자 아니오 천지간의 기자연한 터도한 자니 차를 유하여 관하면 금인의 재식이 고인에 비하여 월가한 듯하나 연하나 실상은 고인의 초창한 자를 윤색할 따름이라 …… 아방에도 고려청자는 천하의 유명한 자며 이충무의 구함은 철갑병선이라 천하의 최선창출한 자며 교서관의 철주자도 천하의 최선창행한 자라 …… 후배가 전인의 구규를 윤색치 아니함이로다